(주)올벼   04808  서울시 성동구 자동차시장1길 103, 511호 (용답동, 삼호오피스텔).   tel. 02. 2212. 4001.   fax. 02. 563. 0976

+ 한국장애인재단 기획총서 시리즈+ 02

장애 문화 정체성

원제 : Disability, Culture and Identity

 

쉴라 리델, 닉 왓슨 / 양원태, 윤삼호 옮김

발행일 2012년 10월 9일

정가 18,000원

- 사회학적 관점에서 장애와 문화를 탐구한 장애학 연구서의 백미 -
음성도서 및 점자전자도서 수록 CD 별첨

장애인이 겪는 사회적 불평등은 비단 경제적 요인만이 아니라 사회적·문화적 억압에서 기인하는 바가 크다는 인식은 장애학과 장애운동에 또 다른 패러다임을 형성하게 한다.
그간 장애를 둘러싼 이슈를 물질적 자원을 넘어선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기 위한 중요한 키워드가 바로 ‘문화’이다. 주류 문화에 대하여 장애인이 어떠한 반(反)문화를 형성하고 있는가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 다른 하나의 키워드는 장애인 운동의 집단성의 강조에서 희생되어 온 장애인의 ‘정체성’과 ‘다양성’이다.
[장애 문화 정체성](원서명 Disabilities, Culture and Identity)은 사회학적 관점에서 장애와 문화, 정체성을 간명하고도 이해하기 쉽게 다룬 영국의 장애학자들의 저작이다. ‘문화’라는 렌즈를 통해 장애와 손상을 탐구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밝히는 저자들은 각기 장애의 사회적 모델 개발, 장애와 사회정의론, 장애와 문화미디어론, 인종과 세대 문제, 장애인 정책, 장애예술운동, 미디어에 비친 장애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사례와 분석을 통해 장애와 문화를 비판적으로 탐구한다.

 

국내 최초, 묵자(인쇄)도서·음성도서·점자전자도서 동시제작 출간 -

장애학과 사회정책에 관해 공부하거나 해당 부문에서 활동하고 있는 이들에게 이상적인 교재가 될 [장애 문화 정체성]은 ‘참여의 문화?’, ‘일상의 거부 : 억압과 저항의 일상화’, ‘손상, 장애 그리고 노령의 아비투스’등 총 11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내 시판 도서 중에서는 최초로 묵자(인쇄)도서와 음성도서·점자전자도서(CD 수록)를 동시 제작하여 출간되었다.
재단법인 한국장애인재단의 기획총서 중 [WHO 세계장애보고서](2012년 4월)에 이은 두 번째 출간물이며, 이 책 수익금 전액은 한국장애인재단 번역출판기금으로 기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