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하나의 교과서+ 01

거꾸로 경제학자들의 바로 경제학

“2004년 문화관광부 선정 우수교양도서”

 

요술피리 글 /노현정 그림

발행일 2003년 12월 20일

정가 9,000원

 

거꾸로 경제학자『거꾸로 경제학자들의 바로 경제학』은 근대경제학의 아버지 애덤 스미스에서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밀턴 프리드먼에 이르기까지 11명의 경제학자들의 삶과 핵심 이론을 아동 · 청소년들에게 익숙한 위인전 형식을 빌려 소개하는 본격 경제 교양서이다.

이 책은 ‘쉬운 경제학'을 표방한다. 잠옷 차림으로 거리를 배회하는 줄도 모를 만큼 『국부론』집필에 몰두했던 애덤 스미스의 유명한 말인 ‘보이지 않는 손'의 의미는 인간의 양심에 빗대 알기 쉽게 설명된다.

또한 이 책은 ‘거꾸로'라는 개념을 통해 기존의 이론에 대한 새로운 반론을 묘사한다. 경제학의 이론을 만들어낸 ‘선각자'와 그와는 반대되는 이론을 수립한 ‘거꾸로 경제학자', 이런 과정에서 새로운 이론을 정립한 ‘또 다른 거꾸로 경제학자'라는 전개구조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도전하는 자세를 키우게 해 준다.

‘청소년기에 미리 읽는 대학의 교양과목'이라 할 올벼의 ‘또 하나의 교과서' 시리즈 01편인 『거꾸로 경제학자들의 바로 경제학』은 학교 교육에서 미처 담보할 수 없는 다양한 교양을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소개해서 올바른 가치관과 세계관을 형성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경제학 200년사에 빛나는 11명의 경제학자들의 생애와 이론을 담은 어린이용 교양도서. 애덤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을 통해 시장경제체제를 설명하고, 리카도의 ‘비교우위 이론'과  리스트의 ‘보호무역 이론'을 통해 무역 체계를 쉽게 설명한다. 또한 자본주의경제를 비판적으로 연구한 마르크스에서 ‘기업가의 혁신'을 강조한 슘페터, 케인즈주의와 통화주의의 대표자들에 이르기까지 11명의 경제학자 이야기를 철해 경제학의 역사를 꿰뚫어가며 기본적인 경제이론을 체계적으로 담아 설명하고 있다. 

 

 

 

(주)올벼   04808  서울시 성동구 자동차시장1길 103, 511호 (용답동, 삼호오피스텔).   tel. 02. 2212. 4001.   fax. 02. 563. 0976